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안녕하세요.

by jjeonji98 2025. 2. 19.

첵스 파맛, 통칭 파맛 첵스는 2020년 7월 1일 농심켈로그가 대한민국에서 발매한 한정판 파맛 시리얼이다. 2004년 첵스 시리얼의 마스코트 홍보를 위해 열었던 '선거' 이벤트에서 유래하였다.[1] 초콜릿색 첵스 모양의 마스코트 '체키'와 상대 후보인 초록색 첵스 캐릭터 '차카'가 각각 밀크 초콜릿맛과 파맛 시리얼 출시를 공약으로 내걸고 시행한 이 이벤트는, 회사의 의도와 달리 네티즌들의 장난으로 파맛 측이 득표 수를 앞서게 되었다. 이에 농심켈로그는 매크로를 이용한 부정 투표를 무효 처리하고 체키의 승리를 선언했으나, 인터넷에서는 이를 '부정 선거'라는 밈으로 승화시키며 파맛 첵스의 출시를 지속적으로 요구했다. 네티즌들의 요구에 부응하여 농심켈로그는 2004년부터 파맛 첵스를 연구했다. 이후 여주산 파 등을 이용해 파의 맛을 낸 첵스를 한정판으로 출시하겠다고 2020년 6월 발표했다. 사전 홍보 영상에는 트로트 가수 태진아가 자신의 곡 '미안 미안해'를 개사한 버전을 부르며 등장하고, 이 외에도 관짝춤, 영상 말미에 켈로그(Kellogg's)의 스펠링을 이용한 GG(Good Game) 선언 삽입 등 여러 인터넷 밈이 활용되었다.[2] 첵스 파맛의 특징으로는 개발 단계부터 구현하려 한 '파의 맛'과 '단짠'(단맛과 짠맛이 결합된 맛), 그리고 파의 향이 꼽힌다. 첵스 파맛 사전 시식단은 시리얼을 우유 등 유제품에서부터, 설렁탕, 떡볶이 등 다양한 음식을 곁들여 시식하였다. 첵스 파맛을 먹은 사람들은 대체로 이 시리얼이 우유와 그다지 어울리지 않는다고 평했다. 16년 만에 발매된 파맛 첵스를 두고, 인터넷에서는 이를 '민주주의의 승리'라고 불렀다. 또한 여러 언론으로부터 첵스 파맛을 이용한 마케팅은 긍정적인 평가를 받았다. 2020년 11월 12일 농심켈로그는 첵스 파맛으로 구글에서 주최하는 2020 유튜브 웍스 어워드에서 '베스트 YouTube 신규 브랜드 론칭' 부문을 수상했다. 2021년 7월을 기해 생산을 중단했다.